skip to Main Content

고객센터 070-5101-6741

농축식품유통분야에
작은 도전이 시작됩니다.

본 기관은 유통업계와 농축산 전문 언론인으로 십 수 년 이상 현장 경험을 쌓은 유통인과 언론인 그리고 대학에서 농축식품 유통분야를 주로 연구한 학계 관계자들이 의기투합해 2016년 협동조합 농축식품유통경제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국내 현장과 이론이 균형을 이룬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현재 농업과 축산, 유통분야의 조언자 역할을 해온 농업경제학계는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구조조정 과정에서 농업과 축산, 식품, 유통분야 경제와 정책연구를 도맡아 왔던 농업경제 관련학과들이 줄줄이 폐과되거나 통폐합되고 있습니다.

img_greeting

현재 농업과 축산, 유통분야의 조언자 역할을 해온 농업경제학계는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구조조정 과정에서 농업과 축산, 식품, 유통분야 경제와 정책연구를 도맡아 왔던 농업경제 관련학과들이 줄줄이 폐과되거나 통폐합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농축식품산업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대안을 제시했던 연구자는 줄어가고 후학 양성의 맥이 끊기면서 산업계에서도 서서히 산학협력의 한축인 연구자를 구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 “농축식품유통경제연구소 농장에서 식탁까지”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연구조직으로 새롭게 산업의 조언자 역할을 해내고자 합니다. 특히 농축식품과 유통업계가 직면한 주요 현안을 발 빠르게 연구하고 대안을 내놓는 일에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또 돈 되는 연구에만 모두가 집중할 때 설사 보수가 없더라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이를 분석해 산업을 발전시켜 나갈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협동조합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연구소가 특정한 개인에 의해 주도되기보다 산업이 연구소를 소유해야 한다는 생각에 따라 협동조합 법인 설립에 나섰으며, 적절한 영리를 추구함으로써 연구소의 자립운영 기반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img_greeting2

지금까지 연구소에서는 매월 발행되는 농장에서 식탁까지를 16회 발행하였으며 다수의 연구용역 또한 수행하였습니다. 올해 2017년에는 ‘팜커뮤니케이션’이라는 출판사를 자회사 형태로 설립해 농축식품유통업계의 이야기를 담아낼 출판사업도 시작하였습니다. ‘팜라이브러리’는 출판 사업과 농축식품업계의 지식을 담아낼 새로운 플랫폼으로 업계의 지식의 총아가 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저희 조합은 조합이 생산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연구자를 지원 해주실 소비자 조합원, 조합 내외부에서 함께 연구와 교육 사업을 진행해 주실 생산자 조합원으로 구성됩니다.

조합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물을 함께 나누는 농식품경제연구의 새로운 지식창조와 공유의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농식품유통업계가 필요하면 언제나 찾을 수 있는 씽크탱크로 자리 잡겠습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Back To Top